무역 실무

[무역 실무] 갯수 "Pcs" / "EA" 어느것이 맞을까요?

Sheldon's 2022. 1. 4. 09:09
반응형

안녕하세요 Sheldon 입니다.

오늘 갑자기 어떤 명세서를 보다가 "EA"라고 표기된것을 보고 포스팅을 해야 겠다 생각이 들었습니다.

우리나라는 "몇 개" 를 나타낼때 piece의 복수형인 pieces를 줄여서 pcs라고 많이 사용을 합니다.

마찬가지로 거래명세서 같은데를 보면 pcs대신에 ea로 표기를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pcs / ea 모두 "몇 개"를 나타낼때 사용 합니다.

하지만 국제무역에서는 이 두가지의 차이점이 있어 조심히 사용해야 합니다.

(제가 몇 군데 검색해 봤는데 저말고는 정확히 말해주는 사람이 없더라구요. 아래 내용 잘 보세요~)

 

* 무료 동영상 강의는 아래에서 확인이 가능 합니다.

 

 

Let's get started!


우선 EA는 each의 약자 입니다.

each는 한정사로, 각각의 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각각 이라는 단어가 어떻게 하다 "(몇)개" 로 사용하게 되었는지 추측컨데, 미국에 가면 물건을 팔때 특히 과일 같은것을 팔때 보면 아래와 같이 가격 뒤에 /ea 또는 /each 라고 써져있는것을 보고

1에 $1.29 구나, 또는 1에 $1.49구나 라고 생각해서 ea를 ""로 번역해서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이게 반은 맞고 반은 틀립니다.

반이 틀리다는 의미는 정확히 말하면 "개" 가 아니고 "각각" 이 맞는 뜻 입니다.

반은 맞다고 한 의미는 1개만 표기할때는 each를 사용할수도 있습니다. 대신 수량은 별도로 있어야 합니다.

무슨 말인지 조금 헷갈릴수도 있는데요 예를 들어서 설명해 보겠습니다.

3 Oranges x $1.29/ea = $3.87/3pcs

혹시 위의 한문장으로 이해가 가시나요?

ea는 갯수가 아니라 각각의 개념으로만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1개당(각각) $1.29 이고

Total amount 에는 "각각"인 ea를 사용할수 없어 pcs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만약 아래와 같이 사용하면 잘못된 사용법 입니다.

3 Oranges X $1.29/ea = $3.87/3ea

무역으로 바꿔서 설명하겠습니다.

3 samples X $2.5/ea = $7.5/3pcs (사용은 가능하나 권장하지 않음)

3 samples X $2.5/ea = $7.5/3ea (사용 불가)

3 samples X $2.5/pc = $7.5/3pcs (권장하는 사용법)


국제무역에서 ea를 사용하면 안되는 이유는 위와 같이 의미 전달이 갯수 라는 의미 보다 "각각"이라는 의미가 더 강하기 때문에 무역에서 이를 정확히 catch up 하여 사용 하기 쉽지 않은 부분도 있지만, 그보다 더 원어민들이 우리가 생각하는 갯수 개념으로 "ea"를 사용하지 않는다는것이죠.

마트에서 물건을 사면 개당 얼마 라는 information 의 개념으로 "ea"를 사용하긴 하지만 국제무역에서 이 단어를 사용하기에는 뭐라 정확히 설명할수는 없지만.... 굳이 설명하자면.. 너무 아마추어 같은 느낌이라고나 할까요?

아무튼 우리나라에서 국내 거래시에 "ea"라고 쓰는것 저는 괜찮다고 봅니다.

또한, 각각의 의미로 사용한다면 "ea"를 국제 거래간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다만, "ea"가 우리가 생각하는 몇개 가 아니고 piece 와 동일하게 사용하면 안되는것을 알고 사용하면 좋겠습니다.

개인적으로 pc/pcs를 사용했을때 크게 문제가 되는 경우가 없으니 ea사용을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줄이는것을 좀 더 추천 드립니다.


모두에게 유익한 시간이었기를 바랍니다.

저는 제가 직접 포스팅하는 내용만 올립니다. 이웃추가 하시고 소식 먼저 받아보세요.

'무역 실무서' 관련 전자책 구매 및 기업 또는 개인 실무 강의 진행 합니다.

크몽 : https://kmong.com/gig/239364

탈잉 : https://taling.me/Talent/Detail/26910

무역실무 강의 13’ 미리보기 : https://youtu.be/nSgj_cdwD2c (Full version 1H45M)

'English Business email 작성법' 전자책 구매 가능 합니다.

크몽 : https://kmong.com/gig/277071

탈잉 : https://taling.me/Talent/Detail/31450

'인문학으로 배우는 재미있는 영단어 이야기' 전자책 구매 가능 합니다.

크몽 : https://kmong.com/gig/332619

탈잉 : https://taling.me/Talent/Detail/37917

'10년째 영알못 외국인과 대화하는 영어공부법' 전자책 구매 가능 합니다.

전자책을 구매하면 영어공부관련 '개인컨설팅'을 유선으로 진행해 드립니다.

크몽 : https://kmong.com/gig/351184

탈잉 : https://taling.me/Talent/Detail/40466

'칼퇴를 부르는 섬유인 벤더인 원단실무서' 전자책 + 강의 구매 가능 합니다.

크몽 : https://kmong.com/gig/361168

탈잉 : https://taling.me/Talent/Detail/41660

원단실무 강의 10’ 미리보기 : https://youtu.be/t5LS6I7DoLU (Full version 2h12m)

성공하는 해외영업 취업, 면접, 코칭 상담

강의 및 개별 구매 또는 상담 문의 : Sheldonlee@kakao.com

↓↓ 다른 포스팅 보러가기 ↓↓

 

[무역실무] 'Shipping Mark' 붙일까 말까?

안녕하세요, Sheldon 입니다. 무역 posting은 매주 수요일 update 됩니다. ​ 이번시간은 Shipping Mark에 대해 posting 하려고 합니다. ​ Let's get started! 사실은 지난번 무역 posting인 packing list와 같..

sheldonle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