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 실무

[무역실무] offer sheet 작성 꿀팁

Sheldon's 2022. 1. 4. 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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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Sheldon 입니다.

무역 posting은 매주 수요일 update 됩니다.

지난번 '무역실무 13강'에서 PI와 Offer sheet 의 차이점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을 드렸었는데요,

오늘은 offer sheet 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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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youtu.be/UWkBnGAEN44

 

Let's get started

 


1. Offer란 무엇인가?

Offer는 제공하다 라는 뜻을 가진 영단어 입니다.

이 단어가 무역으로 오면 '상대방과 거래를 하고 싶다는 의사표시'를 뜻합니다.

여기서 상대방은 '특정한' 상대방을 이야기 합니다.

만약 불특정 다수에게 회사 제품을 홍보하는 목적으로 한다면 offer 라는 단어를 제외 하고

Circular letter 라고 표현을 해야 합니다. *Circular (형 : 순회하는)

2. Offer의 확정을 위한 필수 3요소는?

물품 / 수량 / 가격이 반드시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

3. Free offer와 Firm offer의 차이점은?

Free offer : 자유청약 - 철회 가능

Firm offer : 확정 청약 - 철회 불가능

Firm offer 는 terms of vlidity(유효기간) 을 반드시 넣어 주어야 합니다.

4. Offer sheet 작성법

지난번에 필수로 들어가야할 항목을 제외하고 자유양식이라고 말씀 드렸습니다.

양식은 자유이나, 국제무역 진행간 반드시 들어가야 하는 항목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특히 offer sheet에 적힌 내용과 거래가 다르게 진행될 경우 법적인 책임을 물을 수 있는 중요한 서류 이기에 특히나 더 신중히 작성해야 하는 서류 입니다.

상기 필수 3요소(12번)를 제외 하고 아래 색깔 표시한 6개는 반드시 들어가야 합니다.

1) From, To : 수신인(회사)과 발신인(회사)의 information 이 들어가야 합니다.

- Messrs 라고 적는 분도 있는데 이는 특정한 회사앞에만 국한된 표현으로 실수할 가능성이 높으니 가능한 이 단어는 사용하지 않는것을 추천 드립니다. *Messrs (Mr의 복수)

2) Date : 발행한 일자를 작성해 주세요 보통은 월/일/년 으로 작성 합니다.

3) Ref # : 정해진 방법이나 양식 규율이 없습니다. 자유롭게 ref#를 만들어도 됩니다.

보통은 회사이름,날짜,개인식별번호(자유)를 넣습니다.

이 번호가 어떠한 효력을 갖는건 아니지만 상대방과 이야기할때 이 번호로 working을 하면 서로 어떤 offer sheet를 말하고 있는지 혼동할 일이 없습니다.

4) Terms of Payment : 결제 조건 (ex : By an irrevocable L/C at sight : 취소 불능 신용장 거래)

5) Terms of Shipping : 선적 시기 (ex : within 4 weeks after receipt of your L/C : L/C 수취후 4주이내)

6) Packing : 포장 사양 (ex : Export Standard Packing : 표준 포장 출고)

7) Destination : 목적지

8) Inspection : 검사 (ex : Seller's inspection to be final : 매도인의 검사로 종료)

9) Origin : 원산지 (ex : China)

10) Incoterms : incoterms 를 입력합니다. 따로 적지 않아도 12)에 필수로 들어가야 하기에 생략도 가능 합니다.

11) Validity : 유효기간

- 유효기간이전에는 해당 offer sheet의 작성된 내용의 변경이 어렵고, 유효기간 이후에는 효력이 소멸되므로 다시 offer sheet를 받아야 합니다. 가격변동이 심하거나, 변동이 곧 예상되는 경우는 validity를 짧게 가져가야 합니다.

H.S.Code : HS CODE를 입력 합니다.

12) 이외 필수로 들어가야 하는 물품/단위/수량/단가/최종금액을 입력하면 됩니다.

단가 부분에는 incoterms 를 반드시 같이 기재해 주어야 합니다. ex : USD1.50/kg FOB CHINA

13) 오더를 진행하게 되면 대금을 지급받을 은행의 information 을 아래에 적어주면 좋습니다.

14) 그리고 맨 아래는 상대방의 서명과 본인의 서명칸을 만들어 줍니다.

마지막 진짜 중요한 꿀팁!

1. Total 수량에 엑셀 수식이 잘 걸려있는지 반드시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행추가를 가장 마지막에 하면 수식이 다 안따라 오기 때문에 한줄 위에 행추가를 하는것이 좋습니다.

2. 보통 본인이 실무를 해도 offer sheet에는 회사 대표의 직인이 들어가는데, 영문 직인을 A4에 찍어서 스캔해놓고 image file로 보관해 놓으면 서류 전달할때 도장 찾으러 안가도 자리에서 바로 편집해서 메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3. Proforma Invoice / Purchase order 작성팁 : offer sheet라는 단어만 지운다음 동일하게 사용해도 무방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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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두에게 유익한 시간이었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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