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 실무

<무역 실무 영어 5탄> CFR AIR / FOB AIR / AIR PP / AIR COLLECT 올바르게 사용하기

Sheldon's 2021. 7. 15. 08:35
반응형

안녕하세요 Sheldon 입니다.

사례1)

Please arrange CFR air to meet the original delivery date.

사례2)

We will arrange AIR Collect according to your comment.

제목은 4개인데 오늘 사례는 2가지만 표기 했습니다.

그 이유는 아래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CFR AIR - Cost and freight AIR

먼저 CFR AIR라는 표현은 정확히는 잘못된 표현이고 CPT AIR가 맞는 표현 입니다.

CFR은 해상 출고에만 사용되고, CPT가 복합운송방식(항공 트럭등)에 사용 되기 때문입니다.

다만, Incoterms 의 모든 조건에 대한 전문 지식이 없고, 예전부터 CFR AIR로 사용하는 관습이 남아 있어 실무에서는 CPT AIR 대신에 CFR AIR라고 많이 표현을 합니다.

어원을 통해 어떤 뜻인지 살펴 보겠습니다.

Cost : (명) 비용 / (동) 비용이 들다.

and : 그리고

Freight : (명)화물운송 / (동) 화물을 보내다

(단어의 개별 뜻은 상기 설명드린 내용보다 많습니다. 대표적인 뜻만 선택 했습니다.)

단어의 뜻에서 볼 수 있듯 "수출자(매도인)가 운송에 필요한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여기서 한가지 궁금한점이 생겼습니다.

지난번 incoterms 관련 소개할때 CIF 도 수출자가 운송비를 지불해야 한다고 했는데 둘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바로 CIF의 I에 해당하는 insurance가 다릅니다.

즉 CFR은 물건을 보내고 비용에 대한 지불만 하면 되지만 CIF는 물건이 도착할때까지의 보험비용도 부담해야 합니다. 다만, 운송과정의 위험부담은 CFR CPT와 마찬가지로 수입자(매수인)가 부담 합니다.

2. FOB AIR - FREE ON BOARD AIR

FOB는 무역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조건이기때문에 많이 알고들 계시죠?

맞습니다. AIR 로 출고 하나 수출자는 수입자(매수인)가 지정한 포워더까지 (보통 AIR의 출고의 경우는 공항이 되겠죠) 이곳까지만 운송해 주면 이후에 발생되는 비용 및 위험부담은 수입자 쪽에서 부담 합니다.

상기 CFR과 마찬가지인데 원래 FOB는 해상출고 조건에서만 사용 합니다.

항공출고의 경우에는 FCA를 사용해야 하나 위에 설명 드린대로 예전 관습이 그대로 남아 있어 FOB를 보통 많이 사용 합니다.

3. AIR PP - AIR PREPAID

PRE "미리"의 뜻을 가지고 있는 접두사 입니다.

PAID : 지불된(PAY의 과거형 입니다.)

따라서 선불된/선지불된/선납된 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수출자가 발생되는 AIR비용을 지불한다는 개념으로 상기의 CFR AIR와 동일한 개념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4. AIR Collect

Collect : (동) 모으다 / (형) (요금등을) 수신자가 부담하는

Collect call 이라고 들어 보셨나요? 수신자 부담 전화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AIR로 출고되는 비용에 대해서 수입자(수신자/매수인)가 부담하는 개념으로 상기의 FOB AIR 와 동일한 개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수출자의 입장이라면 CFR AIR 와 AIR PP는 썩 즐거운 단어가 아닙니다. :(

Forwarder 쪽에서는 매출 올리기에 용이 하므로 화주에게 티는 내지 못해도 내심 즐거워 할 것 입니다.

따라서 사례1에서 소개해 드린 내용은 수출자(매도인)의 문제로 인해 CFR AIR로 출고를 해야 하는 즉, 운임비를 지불해야 하는 즐겁지 않은 상황이며,

사례2에 소개해 드린 내용은 수신자 부담으로 AIR 출고를 해야 하기에 매도인의 입장에서는 수입자의 요구사항이 사전에 있었을 것으로 판단되어 당신의 comment 대로 출고 한다는 내용 입니다.

(예시는 FOB BOAT로 사전 협의가 되어 있었던 상황이고, 수출자 입장에서 작성되었습니다.)

 


모두에게 유익한 시간이었기를 바랍니다.

저는 제가 직접 포스팅하는 내용만 올립니다. 이웃추가 하시고 소식 먼저 받아보세요.

'무역 실무서' 관련 전자책 구매 및 기업 또는 개인 실무 강의 진행 합니다.

크몽 : https://kmong.com/gig/239364

탈잉 : https://taling.me/Talent/Detail/26910

무역실무 강의 13’ 미리보기 : https://youtu.be/nSgj_cdwD2c (Full version 1H45M)

'English Business email 작성법' 전자책 구매 가능 합니다.

크몽 : https://kmong.com/gig/277071

탈잉 : https://taling.me/Talent/Detail/31450

'인문학으로 배우는 재미있는 영단어 이야기' 전자책 구매 가능 합니다.

크몽 : https://kmong.com/gig/332619

탈잉 : https://taling.me/Talent/Detail/37917

'10년째 영알못 외국인과 대화하는 영어공부법' 전자책 구매 가능 합니다.

전자책을 구매하면 영어공부관련 '개인컨설팅'을 유선으로 진행해 드립니다.

크몽 : https://kmong.com/gig/351184

탈잉 : https://taling.me/Talent/Detail/40466

'칼퇴를 부르는 섬유인 벤더인 원단실무서' 전자책 + 강의 구매 가능 합니다.

크몽 : https://kmong.com/gig/361168

탈잉 : https://taling.me/Talent/Detail/41660

원단실무 강의 10’ 미리보기 : https://youtu.be/t5LS6I7DoLU (Full version 2h12m)

성공하는 해외영업 취업, 면접, 코칭 상담

강의 및 개별 구매 또는 상담 문의 : Sheldonlee@kakao.com

↓↓ 다른 포스팅 보러가기 ↓↓

 

 

<무역 실무영어 4탄> ETD / ETA ? ATD / ATA? 제대로 알고 사용하기.

안녕하세요 Sheldon 입니다. ​ 사례 1) "김대리 지난번 컨테이너 ETD/ETA가 언제였죠?" ​ 사례 2) "이주임님 지난번에 도착했던 V.46 으로 진행했던 컨테이너의 ATD / ATA가 언제였어요? ​ ​ ​ 화물을

sheldonle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