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Sheldon 입니다.
섬유무역 관련 posting은 매주 금요일 update 됩니다.
Let's get started!
오늘 이야기할 주제는 바로 Light box 광원에 관한 이야기 입니다.
의류쪽은 어쩔수 없이 색깔에 민감할수 밖에 없습니다.
옷이 결국은 마음에 드는 색깔을 고르는 작업이기 때문에 디자이너가 정해놓은 색상이 있고, 그 색상과 일치시켜야 하기 때문이지요.
그런데, 사실 이 전제부터가 너무 웃깁니다.
예를 들어서 디자이너가 이번에 만들 PINK color의 제품 색깔을 아래 파란색 네모 표시한 색깔로 정했다고 칩시다.
그러면 세상에 수많은 소비자가 옷을 사러 와서 저 PINK 색깔만 마음에 들어 할까요? 바로 오른쪽의 좀더 진한 color를 살수도 있고, 왼쪽으로 가서 더 light한 PINK를 살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color를 굳이 하나만 딱 정해서 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그 이유는 크게 두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해당 brand가 가지는 idendtity 입니다. 예를 들어서 A라는 brand에서 계속 생산하는 PINK는 저 파란색 네모로 통일을 하는것 입니다.(모든 제품이 그렇지는 않지만 main color를 지정하는 것 입니다.)
그래야 A 브랜드에서 PINK 색깔의 옷을 구매할때 이 Brand를 알고 있다면 머리속에 그려질 수 있는것 입니다.
(아주 큰 유명한 브랜드여야 하겠지요 프라다의 핫핑크같은..)
또하나는, 공급자(Vendor)에게 claim 치기 딱 좋은 조건 입니다.
예를 들어, buyer가 발주한 물건에 대해 sales가 좋지 않으면 color cfm을 까다롭게 주고, order drop 으로 이어갈수도 있습니다.
"Color cfm 을 이미 받고 선적이나 생산을 진행하는데 무슨 이야기지?" 라고 하실수도 있습니다.
세상에 털어서 먼지안나는 사람 없듯이, cfm을 받았어도 실상 제대로 검사를 하면 Tolerance 를 벗어나는 제품이나 원단들이 엄청나게 많이 보일 것 입니다.
물론 극히 드문 case이고, 분쟁의 소지는 많지만 칼자루는 buyer가 쥐고 가게 되는 것이죠.
그래서 이러한 분쟁을 최소화 하기 위해 기준을 정합니다.
그 기준은 바로 광원 입니다.
우리가 color를 비교할때 어떤 빛 에서 비교를 하느냐에 따라 color가 다르게 보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서로 다른 장소에서 color를 보더라도 일정한 기준을 가지고 볼 수 있게 light box에서 봐야 합니다.
light box는 이렇게 생겼습니다.
전원을 키고 button을 눌러 해당 광원을 선택 할 수 있습니다.
광원의 종류는 Light box마다 조금 다릅니다. 켈빈온도도 살짝 다를 수 있습니다.
이 광원의 종류를 알고, Buyer의 1차 2차 때로는 3차까지의 광원을 순서대로 파악해야 합니다.
그래서 광원의 종류대로 color를 비교하는 것 입니다.
해당 광원의 차수가 보통 1차 광원과 2차 광원은 매장에서 display 할때 켜져 있는 매장내 1차 2차 광원 입니다.
해당 광원의 K온도(조명의 색)와 같은 조건에서 color를 비교하기 위함 이지요.
이런색으로 해당 buyer마다 규정이 있습니다.
지금 내 buyer의 광원 규정을 모르고 있다면 확인해서 다이어리 구석에 적어 두세요. 분명 쓸일이 한번 있습니다.
그런데 요즘 추세가, 광원에서 많이 안보기도 합니다.
왜냐면 옷이라는게 사람 피부에 닿기 때문에 color cfm을 받기 위해 발송을 하면, 바이어중에는 일부 그냥 사람 팔에 swatch들을 올려놓고 비교 하기도 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아주 심각한 차이가 아니라면 cfm해 주어도 된다고 생각 합니다. 이게 약간 shade가 있다고 해서 소비가자 이 제품을 선택하는데 큰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옷을 입어봤는데 fit이 너무 좋고 가격이 좋고 design이 맘에들면 사지 Blue color가 slight dull 하고, Slight light하다고 구매를 포기하는 일은 정말 손가락에 꼽을 정도 니까요.
마지막으로 메타메리즘(metamerism)에 대해 이야기 하고 마치겠습니다.
어떤 동일 color가 서로 다른 2개의 광원에서 color가 다르게 보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바로 아래처럼요.
이러한 경우를 Metamerism 이라고 합니다. 뭔가 메리즘 메리즘 그래서 놀리는거 같기는 한데 놀리는거 맞습니다. 이렇게 되면 다시 해야 하거든요.
아무튼 이러한 메타메리즘 현상이 발생되면 빨리 재염을 하셔서 수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이러한 제품은 절대 acceptable 하지 않기 때문 입니다.
(육안으로 리뷰하게 되면 가장 좋은 점이 바로 저 metamerism을 찾을 수 없는 장점이 하나 있네요)
오늘 컬러 이야기는 여기서 마칩니다.
다음에는 L/D 과 본작업 swatch color 비교법에 대해서 한번 다뤄 볼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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