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알쏭달쏭 영어 표현

PROOF vs EVIDENCE : (명) 증거 . 차이점이 있습니다.

Sheldon's 2022. 2. 21. 11:42
반응형

안녕하세요 Sheldon 입니다.

동의어/유의어 posting 은 중급자 이상분들만 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영어 입문하시는 분들은 그냥 한번 가볍게 읽고 넘어가셔도 됩니다.


PROOF 와 EVIDENCE 는 주로 BUSINESS 관계에서 근거자료들을 제시할 때 자주 사용하는 단어입니다.

두 단어는 비슷하면서도 미묘한 차이가 있는데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사전적 의미

먼저 사전적 의미부터 알아보겠습니다.

PROOF는 (명) 증거 / 증명 / 입증 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형) 견딜 수 있는 이라는 뜻이 있습니다.

위에는 나오지 않았지만 (동) 방수(방염) 처리를 하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방수라는 WATERPROOF로 파생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외에 FIREPROOF(방화) / BULLETPROOF(방탄) 으로도 파생 됩니다.

EVIDENCE는 (명) 증거, 흔적 그리고 (동) 증언하다 , 증거가 되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2. 같은뜻

네, 위에 단어 뜻에서 볼 수 있듯이 두 단어 PROFF 와 EVIDENCE 모두 명사형으로 증거라는 공통된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위에 Proof 뜻에 보면 "(=evidence)" 라고 되어 있는것 을 볼 수 있듯이 둘은 거의 비슷한 의미로 사용이 됩니다. 또 동일한 명사형이기 때문에 동일 위치에 단어를 교환해도 증거라는 의미에서는 어느 정도 의미가 통하며 두 단어 모두 불가산 명사 입니다.

하지만 아래 다른 뜻을 보고 반드시 구분 하셔야 합니다.

3. 다른뜻

PROOF 와 EVIDENCE 의 가장 큰 차이는 '증거가 어느 정도의 확신성이 있느냐' 입니다.

즉, EVIDENCE 는 나의 주장에 설득력을 실어줄 근거와도 같은 자료를 EVIDENCE 라고 합니다.

하지만 PROOF는 증거보다는 "증명"에 가깝습니다. 즉 나의 주장이 확실히 맞다라고 입증해 줄 수 있는 자료를 PROOF라고 합니다.(증명에 가까운 뜻이라 셀 수 없어 불가산 명사 입니다.)

예를 들어 설명해 보겠습니다.

There wasn’t enough evidence to bring the case to court.

그 사건을 기소할 증거가 충분하지 않았다.

여기에서는 사건을 기소하기 위한 증거, 즉 나의 주장에 설득력을 실어줄 근거가 부족해 기소를 할 수 없었다는 뜻 입니다.

완벽한 증거인 proof가 있어도 기소를 할 수 있을 텐데 왜 evidence를 써야 할까요?

Proof가 있어도 기소를 할 수 있겠지만 Proof가 없어도 evidence가 있으면 기소를 할 수 있기 때문에 Proof만 쓰면 문장이 어색해질 수 있습니다.

Do you have any proof of identity?

신원을 증명할 만한 것을 가지고 있습니까?

The case was dismissed in the absence of any definite proof.

그 사건은 명백한 증거가 전혀 없어 기각되었다.

여기서 볼 수 있듯이 proof는 좀 더 완벽한 증거에 가깝습니다.

내 신원을 증명할만한 완벽한 증거가 있어야 하고, 재판에서 유죄를 입증하기 위해서는 확실한 증거 즉 proof가 있어야 합니다.

또 하나 상황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범행 현장에서 범인이 사용한 "흉기"로 보이는 물건은 evidence 입니다. 하지만 범인이 그 흉기를 사용해서 피해자에게 해를 가하는 장면이 찍혀 있다면 이는 Proof 입니다.


모두에게 유익한 시간이었기를 바랍니다.

저는 제가 직접 포스팅하는 내용만 올립니다. 이웃추가 하시고 소식 먼저 받아보세요.

'무역 실무서' 관련 전자책 구매 및 기업 또는 개인 실무 강의 진행 합니다.

크몽 : https://kmong.com/gig/239364

탈잉 : https://taling.me/Talent/Detail/26910

무역실무 강의 13’ 미리보기 : https://youtu.be/nSgj_cdwD2c (Full version 1H45M)

'English Business email 작성법' 전자책 구매 가능 합니다.

크몽 : https://kmong.com/gig/277071

탈잉 : https://taling.me/Talent/Detail/31450

'인문학으로 배우는 재미있는 영단어 이야기' 전자책 구매 가능 합니다.

크몽 : https://kmong.com/gig/332619

탈잉 : https://taling.me/Talent/Detail/37917

'10년째 영알못 외국인과 대화하는 영어공부법' 전자책 구매 가능 합니다.

전자책을 구매하면 영어공부관련 '개인컨설팅'을 유선으로 진행해 드립니다.

크몽 : https://kmong.com/gig/351184

탈잉 : https://taling.me/Talent/Detail/40466

'칼퇴를 부르는 섬유인 벤더인 원단실무서' 전자책 + 강의 구매 가능 합니다.

크몽 : https://kmong.com/gig/361168

탈잉 : https://taling.me/Talent/Detail/41660

원단실무 강의 10’ 미리보기 : https://youtu.be/t5LS6I7DoLU (Full version 2h12m)

성공하는 해외영업 취업, 면접, 코칭 상담

강의 및 개별 구매 또는 상담 문의 : Sheldonlee@kakao.com

↓↓ 다른 포스팅 보러가기 ↓↓

 

 

EXTEND - EXTENSION / EXPAND - EXPANSION : 확장하다 - 확장. "차이점은?"

안녕하세요 Sheldon 입니다. ​ 확장하다 / 확장의 뜻을 가지고 있는 EXTEND / EXTENSION 과 EXPAND / EXPENSION의 차이를 알아보겠습니다. ​ 먼저 단어 뜻부터 알아보겠습니다. ​ 1. EXTEND : (동) 연장하다 2..

sheldonle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