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알쏭달쏭 영어 표현

WAIT vs AWAIT : 기다리다. "이런 차이가 있습니다"

Sheldon's 2022. 2. 16. 23:32
반응형

안녕하세요 Sheldon 입니다.

동의어/유의어 posting 은 중급자 이상분들만 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영어 입문 하시는분들은 그냥 한번 가볍게 읽고 넘어가셔도 됩니다.


WAIT & AWAIT는 우리가 한국말로도 정말 많이 쓰는 단어고 영어로 업무를 할때도 영어를 사용해야 하는 어떤 상황에서도 사용빈도수가 매우 높은 단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두개의 단어를 혼동해서 쓰지 마시고 정확하게 구분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1. 먼저 사전적 의미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WAIT는 (동) 기다리다 라는 뜻이 있고 명사형으로도 쓰일 수 있습니다.

AWAIT 역시 (동) 기다리다 라는 뜻이 있는데 앞에 ~을 이라는 보조 설명이 붙어 있습니다.

2. 같은뜻

두가지 모두 우리가 잘 알고 있는대로 '기다리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AWAIT자리에 WAIT로 바꿔서 써도 어색하지 않습니다. 다시말해 자연스럽게 변형이 가능 합니다.

(문법적인 차이는 아래 설명 드리겠습니다.)

다만 WAIT를 AWAIT로 바꿀때는 몇가지 따져봐야 할것이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아래 다른점 part에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3. 다른뜻

3-1) 품사의 차이

둘다 동사라고 설명드렸는데 좀 더 자세히 따지면 두개는 자동사/타동사로 품사의 차이가 있습니다.

자동사 타동사가 뭔지 몰라도 상관없습니다. 문법책을 펼쳐 보면 어렵게만 나와 있습니다.

제가 알려드린대로 외우면 쉽습니다.

자(自:'스스로'자)동사 : 말그대로 스스로 쓸 수 있는 동사 입니다.

타(他:"다를'타)동사 : 다른동사들과 달라 스스로 쓸 수 없는 동사 입니다. 뒤에는 반드시 목적어가 와야 합니다.

WAIT자동사 이고

AWAIT타동사 입니다.

그래서 WAIT를 쓸때는 그 자체만으로도 문장 완성이 가능 합니다.

I'm waiting(난 기다리고 있어) : 이 자체만으로도 완벽한 문장이기 때문에 무엇을 기다릴지는 전치사를 넣어주어야 합니다. 그래서 나는 결과를 기다리고 있어라고 한다면 "FOR"를 반드시 넣어줘야 합니다.

I'm waiting for the result.

반대로 AWAIT는 타동사 입니다. 따라서 해석을 "~을 기다리다" 라고 해야 합니다.

I'm awaiting. 이라고 쓰면 "나는 기다리고 있어" 라고 해석이 될것 같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굳이 해석을 하자면 나는 "나는 ~을 기다리고 있어" 로 불안정한 문장이 되므로 반드시 목적어가 따라와야 합니다.

그래서 '나는 결과를 기다리고 있어' 라고 동일하게 표현 한다면 I'm awaitng the result. 라고 해야 합니다.

3-2) 사용범위의 차이

Wait는 정말 자주 광범위 하게 쓰입니다. 살짝 헷갈리신다면 그냥 wait 만 사용하셔도 문제될게 없을 정도 입니다.

(우리가 굳이 계란이라는 말을 안쓰고 달걀만 써도 한국어를 구사하는데 문제가 없는것과 마찬가지 입니다.)

반면에 Await는 wait보다는 사용 빈도수가 조금 떨어지고, 좀더 formal한 단어이기 때문에

business 상황 또는 친구관계가 아닌 교수/선생님/의사등 좀 더 격식을 차려야 할 때 사용해 주면 좋습니다.

3-3) 사용 대상의 차이

사람에 대한 기다림을 사용할때는 AWAIT를 사용하지 마시고 WAIT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면 나는 너를 기다릴께 라고 한다면

"I will wait for you" 라고 하셔야 합니다. "I will await you" 라고는 쓰지 습니다.


모두에게 유익한 시간이었기를 바랍니다.

저는 제가 직접 포스팅하는 내용만 올립니다. 이웃추가 하시고 소식 먼저 받아보세요.

'무역 실무서' 관련 전자책 구매 및 기업 또는 개인 실무 강의 진행 합니다.

크몽 : https://kmong.com/gig/239364

탈잉 : https://taling.me/Talent/Detail/26910

무역실무 강의 13’ 미리보기 : https://youtu.be/nSgj_cdwD2c (Full version 1H45M)

'English Business email 작성법' 전자책 구매 가능 합니다.

크몽 : https://kmong.com/gig/277071

탈잉 : https://taling.me/Talent/Detail/31450

'인문학으로 배우는 재미있는 영단어 이야기' 전자책 구매 가능 합니다.

크몽 : https://kmong.com/gig/332619

탈잉 : https://taling.me/Talent/Detail/37917

'10년째 영알못 외국인과 대화하는 영어공부법' 전자책 구매 가능 합니다.

전자책을 구매하면 영어공부관련 '개인컨설팅'을 유선으로 진행해 드립니다.

크몽 : https://kmong.com/gig/351184

탈잉 : https://taling.me/Talent/Detail/40466

'칼퇴를 부르는 섬유인 벤더인 원단실무서' 전자책 + 강의 구매 가능 합니다.

크몽 : https://kmong.com/gig/361168

탈잉 : https://taling.me/Talent/Detail/41660

원단실무 강의 10’ 미리보기 : https://youtu.be/t5LS6I7DoLU (Full version 2h12m)

성공하는 해외영업 취업, 면접, 코칭 상담

강의 및 개별 구매 또는 상담 문의 : Sheldonlee@kakao.com

↓↓ 다른 포스팅 보러가기 ↓↓

 

Duplicate VS Replicate : 복사하다

안녕하세요 Sheldon 입니다. ​ 동의어/유의어 posting 은 중급자 이상분들만 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영어 입문 하시는분들은 그냥 한번 가볍게 읽고 넘어가셔도 됩니다. Duplicate 와 Replicate의 차이에

sheldonle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