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알쏭달쏭 영어 표현

Maybe vs Probably : 글쎄.. 아마도?! vs 네.. 아마도!

Sheldon's 2022. 1. 12. 12:54
반응형

안녕하세요 Sheldon 입니다.

아래 예시를 통해 Maybe와 Probably 의 차이를 알아 보겠습니다.

사례1)

오늘 3까지는 마감이 될까요?

"글쎄.. 아마도?! 한번 해볼께요.."

사례2)

내일까지 마감인데 문제 없죠?

"네 아마(도) 문제 없을꺼에요!"

우리나라 말과 영어를 1:1 대응해서 공부하면 가장 바보같은 대응법 입니다.

왜냐면 제가 앞전에도 말씀 드렸지만 각 나라의 언어는 그 문화를 바탕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절대 뜻이 정확히 일치하지 않는 단어들도 많고, 앞의 예처럼 우리나라 말은 동일하나 영어로는 두개의 다른 단어가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아마도를 영어사전에 치면 뭐라고 나올까요?

뭬야?! 사전에서 조차 아마(도)는 MAYBE 와 PROBABLY 두가지 모두 나오네요.

우리말부터 살펴 봅시다.

"아마(도)" 는 국어사전에 따르면 틀림없이 보다는 확신의 정도가 조금 더 낮은 단어라고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실생활에서 보면 긍정의 의미나 부정의 의미 둘다에 사용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물론 긍정의 느낌으로 사용했다 해도 "틀림없이 "보다는 확신의 정도가 낮은건 당연하구요..)

그래서 인지 몰라도 이말을 영어로 바꿔서 말할때

확신의 정도가 낮은 표현으로 "아마도"의 MAYBE를 써야 할 경우에는 대부분 맞게 쓰시는데

긍정의 의미가 강한 의미의 "아마도"를 쓸때도 MAYBE로 쓰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 드리면 긍정의 의미로 사용하실때는 Probably 가 더 어울리는 표현 입니다.

각 단어가 어떻게 다른지 먼저 살펴 볼께요

Maybe : 아마 / 어쩌면

어떠한 일이 일어날 수 있는 가능성을 봤을때 50% 이하의 느낌으로 사용하면 좋습니다.

Min-su is going to class today?(민수가 오늘 수업에 오니?)

Maybe he'll come.

(그가 올지 모르나 안올 확률이 높다)

Probably : 아마 / 거의

어떠한 일이 일어날 수 있는 가능성을 봤을때 50% 이상의 느낌으로 사용하면 좋습니다.

Do you agree his opinions?(그의 의견에 동의 하니?)

Yes. he is probably right.(맞아 그가 맞는거 같아)

어때요 이제 구분해서 사용하실 수 있겠죠?

그런데 여기서 잠깐, perhaps 는 그럼 무슨뜻인가요?

Perhaps는 Maybe와 동일하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다만, Perhaps는 좀더 formal한 자리에서 격식체로 사용한다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ex ) 교수(선생님) / 거래처 / 식당등.

늘 말씀 드리지만, 엄청 세심하게 구분하지 않아도 알아듣고 이해 합니다.

하지만 알고 쓰는것과 모르고 쓰는것은 하늘과 땅 차이 입니다.


모두에게 유익한 시간이었기를 바랍니다.

저는 제가 직접 포스팅하는 내용만 올립니다. 이웃추가 하시고 소식 먼저 받아보세요.

'무역 실무서' 관련 전자책 구매 및 기업 또는 개인 실무 강의 진행 합니다.

크몽 : https://kmong.com/gig/239364

탈잉 : https://taling.me/Talent/Detail/26910

무역실무 강의 13’ 미리보기 : https://youtu.be/nSgj_cdwD2c (Full version 1H45M)

'English Business email 작성법' 전자책 구매 가능 합니다.

크몽 : https://kmong.com/gig/277071

탈잉 : https://taling.me/Talent/Detail/31450

'인문학으로 배우는 재미있는 영단어 이야기' 전자책 구매 가능 합니다.

크몽 : https://kmong.com/gig/332619

탈잉 : https://taling.me/Talent/Detail/37917

'10년째 영알못 외국인과 대화하는 영어공부법' 전자책 구매 가능 합니다.

전자책을 구매하면 영어공부관련 '개인컨설팅'을 유선으로 진행해 드립니다.

크몽 : https://kmong.com/gig/351184

탈잉 : https://taling.me/Talent/Detail/40466

'칼퇴를 부르는 섬유인 벤더인 원단실무서' 전자책 + 강의 구매 가능 합니다.

크몽 : https://kmong.com/gig/361168

탈잉 : https://taling.me/Talent/Detail/41660

원단실무 강의 10’ 미리보기 : https://youtu.be/t5LS6I7DoLU (Full version 2h12m)

성공하는 해외영업 취업, 면접, 코칭 상담

강의 및 개별 구매 또는 상담 문의 : Sheldonlee@kakao.com

 

↓↓ 다른 포스팅 보러가기 ↓↓

 

Replacement vs Replenishment

안녕하세요 Sheldon 입니다. ​ 사례1) 물건에 문제가 생겨서 재생산을 해줘야 하는 난감한 상황이 발생했습니다!(별로 생각하고 싶은 상황은 아니나 ㅎ) 그런데, 영어사전을 찾아보니 재생산 이라

sheldonle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