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Sheldon 입니다.
오늘도 실전 예문을 통해 무역용어를 알아 보겠습니다.
Let's get started
아래문장중에 틀린점을 찾아 보세요
1. 금번 컨테이너 출고시 부과된 FSC / SSC 비용 정산진행해 주세요
2. FSC 비용은 1건당 $300 입니다.
3. 금번 FOB 출고시 추가 적으로 발생되는 FSC / SSC비용 관련 수출자 쪽에 정산 요청 드리고자 합니다.
4. 이번 발생된 FSC는 국제 공인 무역 협회에서 지정한 비용을 기준으로 산정되었습니다.
1. FSC : FUEL SURCHARGE - 유류할증료 (F/C 라고도 합니다.)
풀이를 하고 보니까 더 설명할께 없이 매우 쉬운 단어 인것 같습니다.
말 그대로 '유류할증료'이며 국제 유가의 급격한 증가로 인해 운송비에 발생되는 추가 금액에 대한 비용 입니다.
우리가 비행기 티켓팅을 할때 보면티켓 금액에 추가로 항공료 / 공항세 / 부과세 등등이 있고 여기에 유류 할증료가 추가로 부과 됩니다.
이것과 별반 다르지 않으며, 상기 설명 드린대로 급작스런 국제 유가의 변동(보통 상승으로 인한 문제입니다.)에 의해 발생되는 추가 비용의 개념 입니다.
그렇다면 FSC에서 우리가 놓치지 말아야할 중요한 내용들이 있는데 이제부터 알아 보겠습니다.
- FSC의 비용은 모두 일률적으로 정해져 있나요?
-> 아니요 일률적으로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다시말하면 각 항공사마다 부과하는 FSC의 금액이 다르기 때문에 각 FORWARDER에서 요구하는 FSC의 비용은 각기 다를 수 있습니다.
이것은 우리가 항공 TICKETING을 할때도 예를 들어 아시아나 인지 / 대한항공인지 여부에 따라 부과되는 유류할증료 금액이 정확하게 일치 하지 않는것과 마찬가지 입니다.(큰 차이는 없겠지만 정확히 일치 하지는 않습니다.)
보통 15일 즈음에 한달간격으로, 빠르면(국제유가 변동폭이 크다면) 보름 단위로 공시 합니다.
그래서 정해진 기준이 없고 그때그때 확인을 해야 합니다.
- FSC의 비용의 부과 기준은 무엇인가요?
-> 현재 이 금액은 무게에 의해 발생되는 비용이기 때문에 KG단위로 부과를 합니다.
예를 들어 총 FSC가 $400 정도 발생이 되었고, 화물이 1,000KG정도 진행이 되었다고 가정한다면
해당금액은 $0.40/KG 의 단가로 계산을 해야 합니다.(무게에 의하여 변동되는 값이므로)
- FSC의 부과는 어떤 경우에 해당하나요?
->눈치 채셨나요? 유류할증료는 유류의 소비가 큰 항공운송의 경우에만 사용 합니다.
- 해상운송시 기름 사용량이 항공운송시 보다 적긴 하지만, 그래도 국제유가가 오르면 추가 비용이발생하지 않나요?
->네 맞습니다. 하지만 해상운송시에는 별도로 사용하는 용어가 있습니다.
BAF(Bunker Adjustment Factor) 라고 하며, 개념은 FSC와 동일 합니다.
2. SSC (SECURITY SURCHARGE) : 보안 할증료 (S/C 라고도 합니다.)
이것도 풀이를 해놓고 보니까 너무 쉬운것 같습니다.
네, 마찬가지로 보안과 관련되어 추가적으로 발생되는 비용 입니다.
주로 발생되는 이유는 항공기 안전점검 / 위험지역을 안전하게 이동하기 위해 필요한 부대 비용 / X-ray 통과 비용등이 있습니다.
- SSC도 FSC와 동일하게 항공운항에만 적용되나요?
->아닙니다. 주로 항공에 많이 쓰이는것이 사실이나 간혹 위험지역을 지나야 하는 해상운송에도 사용 됩니다.
사실 해상운송보다 더 자주 쓰일때는 트럭등을 통한 운송시에 치안이 약한 위험지역을 지나거나 또는 국경을 넘을때 외곽지역에서 발생되는 약탈등을 막기위해 추가로 고용해야 하는 SECURITY 비용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SSC는 어느쪽에서 부과하나요?
-> 해당 비용은 INCOTERMS 기준에 따라 각 운임조건에 맞게 부과가 됩니다. 예를 들어 FOB의 경우라면 수입자 쪽에서 부담해야 합니다.
자 이제 처음 말씀드렸던 예문의 틀린점을 찾아봅시다. 벌써 눈치 채신 분들도 있는것 같습니다.
1. 금번 컨테이너 출고시 부과된 FSC / SSC 비용 정산진행해 주세요
-> FSC비용은 항공운송에만 사용되므로 컨테이너 즉 해상 운송시에 사용하지 않는 단어 입니다.
2. FSC 비용은 1건당 $300 입니다.
-> FSC 비용은 무게에 비례하기 때문에 건당 비용이 아닌 무게에 대한 비용을 부과 합니다.
3. 금번 FOB 출고시 추가 적으로 발생되는 FSC / SSC비용 관련 수출자 쪽에 정산 요청 드리고자 합니다.
-> 이건은 2가지 잘못된 점이 있네요
1) FOB출고는 ON BOARD 이후에 수입자 쪽에서 비용과 책임을 가져가니 해당 비용은 수출자 쪽이 아닌 수입자 쪽에서 부담해야 합니다.
2) FSC비용이 실제로 부과가 되었다면 항공운송이며 항공운송시에는 FOB대신에 FCA를 사용 해야 합니다.
( FOB와 FCA의 차이점을 잘 모른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무역 실무 영어 7탄> INCOTERMS 2020 완결(EXW/FCA/FAS/FOB/CFR/CIF/CPT/CIP/DPU/DAP/DDP)
안녕하세요 HURRAY 입니다.지난번에 INCOTERMS 에서 가장 많이 쓰는 FOB / CIF / ...
blog.naver.com
4. 이번 발생된 FSC는 국제 공인 무역 협회에서 지정한 비용을 기준으로 산정되었습니다.
-> FSC는 그때의 국제 유가 시세를 반영하므로 유동적인 가격 변동이 있으며, 각 항공사마다 부과하는 비용이 다르며 따로 표준화된 비용이 없습니다.
관련된 영어 단어도 같이 공부해 보겠습니다.
이글을 보고 계시는 분이라면 아마도 SURCHARGE라는 단어를 많이 사용하리라 생각 됩니다.
SURCHARGE는 아래와 같이 2개의 뜻이 있습니다.
(명) 추가 요금 / (동) 추가요금을 부과하다
명사형으로 쓸때 관사를 빼트리는 분들 많이 봤는데 가산명사 이므로 반드시 관사 A를 붙여야 합니다.
예문을 몇가지 살펴 보겠습니다.
- There is a surcharge for riding the express train.
급행 열차를 타려면 추가 요금을 내야 한다.
- Breakfast buffet available for a surcharge.
추가요금 지불 시 아침 뷔페 제공
(위 문장은 해외호텔 체류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비슷한 단어도 가져갑니다.
- upcharge 쓸때도 an upcharge 라고 쓰셔야 합니다.
- extra charge 를 쓸때도 an extra charge 라고 쓰셔야 합니다.
모두 뜻은 surcharge와 동일 합니다.
동사형으로 쓸때는 보통 추가요금을 부과된 상황이기 때문에 무엇에 의해 부과가 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설명이 오는것이 일반적이므로 뒤에 전치사를 사용해서 SURCHARGE에 대한 원인을 설명해 줍니다.
- We need to surcharge $300 for travelling.
우리는 이번여행에 $300의 추가 요금이 필요하다(내야 한다).
- we should surcharge for an additional program.
우리는 추가프로그램에 대해서 추가 비용을 내야 한다.
모두에게 유익한 시간이었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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