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영어 공부

<영어공부법22> 영어 문법 - 1편

Sheldon's 2022. 9. 1. 14:40
반응형

안녕하세요 Sheldon 입니다.

영어관련 posting은 매주 월/금 update됩니다.

Let's get started!


오늘은 문법에 대해서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우선 저는 ‘영어 공부법’의 catecory로 글을 쓰고 있지만 과거에는 영어에 영자도 모르던 소위 영바(영어바보)였고,

지금도 잘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어떤방법으로 공부를 해서 이정도 까지 실력을 키웠는지에 대한 경험이 있기 때문에 그 경험을 여러분들과 공유할 수 있어 계속 글을 쓰는 이유 입니다.

문법 이야기를 본격적으로 하기 전에 제 문법이 예전에 얼마나 엉망이였는지 예문을 들어 알려드리겠습니다.

I don’t checked it.

I will send you that color approved sample.

I can’t going there.

I’m sorry for say it.

She go to there soon.

틀린부분이 잘 보이시나요? 이런식으로 말도 안되는 문법을 사용하던 때가 있었습니다.

(만약 어디가 틀렸는지 안보이신다면 문법은 예전의 저처럼 1도 모른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아주 기초적인 문법들은 웬만큼 다 숙지를 한 상태 입니다.

저는 우선 꾸준히 주장하는게 문법에 시간을 많이 들여 공부할 필요는 없다 입니다.

지금도 그 생각은 변함이 없습니다. 우리가 한국말 문법 생각하면서 쓰는게 아니듯이요.

하지만, 어렸을때부터 부모 친구 주변사람의 모국어를 계속 따라 반복해 듣고 말하면서 자연스럽게 체득하는 모국어가 아닌이상 아주 기본적인 문법은 익혀야 합니다.


 

저는 이것을 늘 야구에 비유 합니다.

요즘은 야구를 좋아하는 사람도 들고 그만큼 여자야구팬들도 많아진 것이 사실이지만, 20년전만 하더라도 여자팬이 별로 없었고, 야구의 규칙을 알려주다 보면 너무 복잡해서 이해를 못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볼/스트라이크/아웃/파울/홈런/1루/2루/3루/도루/병살등 알아야할 규칙(문법)들이 너무 많았기 때문이죠.

하지만 규칙을 몰라도 같이 야구를 즐길수는 있습니다.

공이 어디론가 날라갔는데 대충 주위를 살펴보니 같이 응원하는 사람들이 신나고 좋아하는걸 보니 뭐가 우리팀이 잘한거 같아 보여 같이 환호성을 지르고 좋아 합니다. 이렇게 분위기에 맞춰서 즐기는 것이죠

이런 상황이 계속 반복되면 아 공이 저 자리로 날라갔을때는 우리가 좋은거구나. 하고 규칙을 배운 것이 자연스럽게 체득이 됩니다. 물론 아주 오랜시간이 필요 합니다.

(이것이 바로 모국어를 체득하는 과정 입니다. 그래서 모국어는 귀가 트이는 6개월~만 5세 사이에 4년이 넘는 시간동안 계속 모국어 들어야 따로 공부를 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말할 수 있는 것 입니다.)

그러면 성인이 되어서 야구경기를 제대로 즐기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최소한의 규칙(문법)은 익혀야 합니다.

예를 들면 '타자가 공을 쳐서 펜스를 넘어 관중석으로 날라가는 것'이 = 홈런 이고 이것이 점수를 얻는 방법이라는 규칙을 안다면 우리는 홈런이 나왔을때 이 경기를 규칙을 전혀 모르는 사람보다 재미있게 즐길수 있습니다.

(문법 공부를 해서 규칙을 알고 대입하는 단계 입니다.)

이렇게 파울/홈런/볼넷/주자/도루 등을 익혀 갑니다.(문법을 계속 배우는 과정)

나중에는 야구를 보면 대부분의 규칙을 알고 있어 규칙을 전혀 모르는 사람과는 확연한 차이를 느끼며 경기를 관람할 수 있습니다.

(아마도 옆에 규칙(문법)을 전혀 모르는 사람이 현재 경기를 이해를 하기 위해 계속 무슨 상황이냐고 물어 보겠죠.)

하지만 야구에도 아주 어려운 규칙등이 존재 합니다.

"보크 / 어필아웃 / 낫아웃 등 저도 모르는 생소한 규칙 입니다."

이러한 규칙은 영어로 따지면 고급 규칙에 들어 갑니다.

그래서 야구를 즐기려면(영어를 하려면)

기본적인 야구 규칙을 익혀야 하고(기본 문법을 익혀야 하고)

전문적인 어려운 규칙은 경기를 보면서(영어를 실제로 사용하면서)

자연스럽게 모든 규칙을 이해하는(영어의 어려운 문법은 모국어 처럼 사용하면서 자연스럽게 익혀지는)

위와 같은 방법으로 문법을 접근해야 합니다.

그러면 한가지 궁금한게 있습니다.

그렇다면 기본 문법은 무엇인가?

이건 사람마다 모두 다르게 생각하고 있어 딱 정답은 없습니다만, 제가 생각하는 기본문법 제가 실제로 배웠던 기본문법(영어문법 하나도 모르는 상태에서) 위주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내용이 길어져서 기본문법은 다음편 포스팅에 설명 할께요

아시죠? 영어공부는 꾸준히 하는게 제일 중요합니다. 하루하고 쉬고 하루하고 쉬고 하면 실력은 제자리 입니다.


모두에게 유익한 시간이었기를 바랍니다.

저는 제가 직접 포스팅하는 내용만 올립니다. 이웃추가 하시고 소식 먼저 받아보세요.

'무역 실무서' 관련 전자책 ,강의 구매 및 기업 또는 개인 실무 강의 진행 합니다.

크몽 : https://kmong.com/gig/239364

탈잉 : https://taling.me/Talent/Detail/26910

무역실무 강의 13’ 미리보기 : https://youtu.be/nSgj_cdwD2c (Full version 1H45M)

'English Business email 작성법' 전자책 , 강의 구매 가능 합니다.

크몽 : https://kmong.com/gig/277071

탈잉 : https://taling.me/Talent/Detail/31450

강의 13’ 미리보기 : https://youtu.be/zINDqi-aGrE (Full version 1H17M)

'인문학으로 배우는 재미있는 영단어 이야기' 전자책 구매 가능 합니다.

크몽 : https://kmong.com/gig/332619

탈잉 : https://taling.me/Talent/Detail/37917

'칼퇴를 부르는 섬유인 벤더인 원단실무서' 전자책 + 강의 구매 가능 합니다.

크몽 : https://kmong.com/gig/361168

탈잉 : https://taling.me/Talent/Detail/41660

원단실무 강의 10’ 미리보기 : https://youtu.be/t5LS6I7DoLU (Full version 2h12m)

성공하는 해외영업 취업, 면접, 코칭 상담

강의 및 개별 구매 또는 상담 문의 : Sheldonlee@kakao.com

↓↓ 다른 포스팅 보러가기 ↓↓

https://sheldonlee.tistory.com/98

 

<영어 공부법 21> 영어의 맛(?)을 느끼자.

안녕하세요 Sheldon 입니다. 영어관련 posting은 매주 월/목 update 됩니다. ​ Let's get started! ​ 요즘은 서평은 따로 하지 않지만 영어와 관련된 책을 많이 봅니다. 책을 많이 보면서 여러사람이 제시

sheldonle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