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Sheldon 입니다.
(섬유 '원단 실무서' 전자책 및 무료강의는 포스팅 맨 아래 서명란 링크에서 확인이 가능 합니다.)
오늘은 가공2편으로 Real Heather(이하 HTHR)와 STRIPE의 가공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기존 SOLID(후염)의 염색 방법에 대하여 복기를 좀 해보고 그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후염은 편직된 원단(생지)이 염색공장으로 입고 되면 아래와 같은 절차를 통해 염색 공정이 시작 됩니다.
(Non-SPAN) 입고 – 준비 – 염색 – 탈수/개폭 – 텐터
(SPAN) 입고 – 개폭 – PRE-SETTING – 봉침 – 염색 – 탈수/개폭 – 텐터
(자세한 설명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선염 또는 Real Hthr 의 공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 (Non-SPAN) 입고 – 준비 – 쇼핑(soaping) – 탈수/개폭 – 텐터
- (SPAN) 입고 – 개폭 – PRE-ETTING – 봉침 – 쇼핑 – 탈수/개폭 – 텐터
큰 차이점은 염색대신에 쇼핑(Soaping) 이라는 공정이 대체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왜일까요? 말그대로 선염이기 때문에 이 원단은 이미 염색이 되어 있는 원단 입니다.
(HTHR의 경우도 마찬가지 이구요.)
그렇기 때문에 또 추가로 염색을 할 일이 없습니다. 그래서 염색 대신에 soaping 공정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다른 부분은 이미 포스팅 하였으니 이 쇼핑 부분만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사실 이 현장 용어들을 보면 왜 그렇게 부르는지 알수가 없지만 정확한 영어 표현은 soaping 으로 비누칠하다 즉, 씻어내다 라는 뜻 입니다.
(발음상 소핑이 맞는데 현장에서는 모두 쇼핑 이라고 합니다.)
뜨거운 열과 함께 비눗물로 원단을 삶아내는 과정이라고 보면 좋구요, 이 과정을 통해 고착되지 않은 염료제거 / 원단의 세척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정련과 쇼핑의 차이가 뭔지 궁금하는 분들이 있습니다.(의미가 비슷하니)
둘의 차이점은 목적에 있습니다.
- 정련(scouring)은 염색을 잘 되게 하기 위해 불순물을 제거하는, 즉 염색을 위한 공정이 목적 입니다.
- 쇼핑은 이미 염색된 제품의 잔여 염료 / 불순물을 제거 하는, 즉 염색을 잘 마무리 하기 위한 공정 입니다.
그래서 후염과 선염의 염색과 soaping 공정 차이가 있어 염색처럼 시간이 많이 들어가는 공정이 없다보니, 후가공 기준으로는 선염이 훨씬 빨리 나오고(생산되고) 실제로도 더 빨리 나옵니다.
(대신 전체 leadtime을 봤을때는 더 오래 걸릴 수 도 있는데, 후염에 없는 선염을 하는데 걸리는 시간도 감안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선염 STRIPE 와 REAL HTHR의 차이점에 대해서 말씀 드리겠습니다.
선염 STRIPE 의 경우는 이미 제가 올린 선염 관련 포스팅을 보면 공정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가능할 것 입니다.
Heather의 경우는 선염처럼 이미 염색이 되어 있는것은 맞으나, 선염처럼 RAW WHITE의 원사를 사염이라는 공정을 통해 염색하여 색깔이 있는 실을 만드는것과 달리 원사를 만드는 공정에서부터 색깔을 넣어 실을 만들어 냅니다.
멜란지(Melange) 라고 하는 뜻은 혼방의 의미로 쓰이는 프랑스말 "멜랑쥬"에서 온 말입니다.
어원에서 알 수 있듯이 원사를 만들때 혼타면 공정에서 혼합을 하여 실을 만들어 냅니다. 또는 두개의 슬라이버를 꼬아 만들기도 합니다.
따라서, Real heather 의 경우에는 원사를 공급하는 방적회사에서 공급하며, 각 자기 회사별로 고유의 color code를 가지고 있습니다.
중국에서 가장 많이 쓰는 Melange supplier가 BROS와 HUAFU이고 이들의 회사에서 나온 원사에 고유 칼라번호를 입혀 B25 / B10 , H125, H113 등으로 표현 합니다.
(뒤에 있는 숫자는 농도를 표기하며 뒤로 갈수록 색깔이 더 진하다는 의미 입니다.)
물론 우리나라도 일신방직에서 Real Heather를 생산하나 아무래도 buyer들이 이미 Standard를 보유중인 두 회사를 선호하는 경향이 많습니다.(예전에는 가격도 중국mill이 더 쌋는데 지금은 어떤지 잘 모르겠네요)
아래와 같은 느낌이 나는 원단이 Melange / Real heather 입니다.
위에 설명드린 번호에 따라 dark 할수도 있고 light할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FAKE HEATHER 라고 CVC의 혼용률이 다른 부분을 이용해 cotton(상압) side only 또는 Poly(고압) side only로 염색해서 희끗희끗한 멜란지의 느낌을 살리는 경우도 있는데.
(보통 cotton side dyeing을 많이 합니다.)
보기에도 real melange와 많이 달라보이고 싸구려(?)티가 많이 나서 요즘은 잘 하지 않습니다.
모두에게 유익한 시간이었기를 바랍니다.
저는 제가 직접 포스팅하는 내용만 올립니다. 이웃추가 하시고 소식 먼저 받아보세요.
'무역 실무서' 관련 전자책 구매 및 기업 또는 개인 실무 강의 진행 합니다.
크몽 : https://kmong.com/gig/239364
탈잉 : https://taling.me/Talent/Detail/26910
무역실무 강의 13’ 미리보기 : https://youtu.be/nSgj_cdwD2c (Full version 1H45M)
'English Business email 작성법' 전자책 구매 가능 합니다.
크몽 : https://kmong.com/gig/277071
탈잉 : https://taling.me/Talent/Detail/31450
'인문학으로 배우는 재미있는 영단어 이야기' 전자책 구매 가능 합니다.
크몽 : https://kmong.com/gig/332619
탈잉 : https://taling.me/Talent/Detail/37917
'10년째 영알못 외국인과 대화하는 영어공부법' 전자책 구매 가능 합니다.
전자책을 구매하면 영어공부관련 '개인컨설팅'을 유선으로 진행해 드립니다.
크몽 : https://kmong.com/gig/351184
탈잉 : https://taling.me/Talent/Detail/40466
'칼퇴를 부르는 섬유인 벤더인 원단실무서' 전자책 + 강의 구매 가능 합니다.
크몽 : https://kmong.com/gig/361168
탈잉 : https://taling.me/Talent/Detail/41660
원단실무 강의 10’ 미리보기 : https://youtu.be/t5LS6I7DoLU (Full version 2h12m)
성공하는 해외영업 취업, 면접, 코칭 상담
강의 및 개별 구매 또는 상담 문의 : Sheldonlee@kakao.com
↓↓ 다른 포스팅 보러가기 ↓↓
'섬유무역 노하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킬로그램(kilogram)은 KG인데 왜 파운드(Pound)는 LB 일까? (0) | 2021.12.30 |
---|---|
<섬유무역> 원단교육 ch.6 - 원단중랑 / SQM 계산법 (3) | 2021.12.30 |
<섬유무역> 원단교육 ch.4 - 후염/염색(SOLID DYEING) (4) | 2021.12.30 |
<섬유무역> 원단교육 ch.3 - 편직(KNITTING) (0) | 2021.12.30 |
<섬유무역> 원단교육 ch.2 - 사염(선염 , STRIPE) (0) | 2021.12.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