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Sheldon 입니다.
(섬유 '원단 실무서' 전자책 및 무료강의는 포스팅 맨 아래 서명란 링크에서 확인이 가능 합니다.)
아래는 일하면서 정리한 봉제 현장용어 입니다.
엑셀파일이 필요하신분은 이웃 추가 하시고 메일주소 남겨주시면 전달 드려요~
순서
|
현장용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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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준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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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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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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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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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양,본,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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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양, 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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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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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다가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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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형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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옷의 부위별 형본,패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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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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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다구찌
|
단입술
|
단입술 주머니 입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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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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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다사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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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깨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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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깨 봉합선과 소매 달림선이 만나는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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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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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다시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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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깨밑
|
겨드랑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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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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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다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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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깨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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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깨 부위를 단단하기위해 또는 볼륨을 주기위한 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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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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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다이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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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넣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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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단전에 옷본을 넣고 그린 그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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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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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다쿠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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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깨 줄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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봉제시 어깨를 줄이는 공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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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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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다하바
|
가다사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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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깨 봉합선과 소매 부착선이 만나는 어깨의 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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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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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라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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휘감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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옷단을 얽어매는 바느질, 천 가장자리가 흐트러지지 않도록 비스듬히 휘감는 바느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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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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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라아끼
|
시접 감침
|
솔기가 풀리지 않게 휘감아 치는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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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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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리누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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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침질.가봉
|
시침질, 피팅(fit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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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
가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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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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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봉틀의 밑실 북을 거는 부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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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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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시바리
|
되돌려박기
|
박음시작 또는 끝부분에서 박음질을 견고하게 하기 위하여 되돌려 박는 공정
|
15
|
가에리, 가이에리
|
아랫깃, 라펠
|
신사복 상의와 같은 남녀복의 테일러 칼라의 라펠
|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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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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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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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자리 장식을 나타내는 재봉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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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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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후스 보당
|
소매접단 단추
|
커프스 버튼(cuffs button)
|
18
|
각자
|
각자
|
패턴제작용으로 사이즈가 1/3.1/6.1/16.1/4 1/8 등등 으로 환산되어있는 직각자를 말한다
|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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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누이
|
사슬뜨기
|
체인 스티치(chain stitch)
|
20
|
간도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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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정박음
|
견고한 재봉을 위하여 반복적으로 되돌려 박기를 하는 방식
|
21
|
간지
|
모양, 태
|
모양, 태
|
22
|
갱에리
|
칼깃
|
|
23
|
게싱
|
모심지
|
마,면,돼지털,등을 혼합하여 제직한 심지로 양복가슴에 주로사용된다
|
24
|
게싱
|
모(毛) 심
|
양복의 칼라 심 등으로 이용되는 심지, 울 캐버스(wool canvas)
|
25
|
고닷찌
|
정밀재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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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확한 재단을 위하여 갈재단 후 여유분을 다시 재단하는 작업
|
26
|
고방
|
바둑판 무늬
|
격자무늬
|
27
|
교도시끼
|
가슴기준법
|
가슴둘레를 기준으로 비례하여 재단하는 방식
|
28
|
구세, 쿠세
|
몸새, 군주름
|
몸에 따라 나타나는옷의 형태
|
29
|
구세스리
|
부리보강천
|
바지부리가 마모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천
|
30
|
구스시다
|
양말
|
양말
|
31
|
구찌길이
|
포켓안단
|
포켓안단에 마무를 방지하기 위하여 덧대는 천
|
32
|
기레빠시
|
천조각, 자투리
|
재단하고 남은 천 조각
|
33
|
기스
|
흠, 흠집
|
흠, 흠집
|
34
|
기지
|
생천, 옷감
|
생천, 옷감
|
35
|
나나인치
|
일자형 구멍
|
드레스, 셔츠의 단춧구명 처럼 일자형으로 뚫은 단추구멍
|
36
|
나라시
|
연단
|
재단을 위하여 원단을 여러겹으로 펴는 작업
|
37
|
나마꼬
|
곡자
|
재단용 곡선형자
|
38
|
나시
|
민 소매
|
소매가 없는 옷
|
39
|
나오시
|
불량
|
결점,불량
|
40
|
나오시
|
수정.고침질
|
옷을 바로 잡거나 고치는 일
|
41
|
남바링
|
번호넣기
|
원단간의 이색방지를 위하여 번호표시를 하는 작업
|
42
|
낫찌
|
맞춤점, 가윗집, 노치(notch)
|
U자나 V자로 모양으로 테일러 칼라 등에 표시한 가윗집
|
43
|
네떠루
|
상표
|
상품의 브랜드를 표시하기위한 상표
|
44
|
네무
|
상표
|
상품의 브랜드를 표시하기위한 상표
|
45
|
노바시
|
늘이기
|
평면 원단을 입체화 하기위하여 늘리는것
|
46
|
누이도건
|
틀바침
|
재봉기판
|
47
|
누이시로
|
시접 분
|
접혀서 속으로 들어간 옷 솔기의 양
|
48
|
누이조세
|
땀수조절
|
바늘땀수를 조절하는 손잡이 부분
|
49
|
다대
|
위사선
|
가로선
|
50
|
다데
|
세로. 날실
|
세로
|
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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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데 테이프
|
세로테이프
|
재킷의 칼라 부분이나 어께, 등에 옷감이 바이어스 방향으로 늘어나지 않도록 부착하는 테이프
|
52
|
다데시마
|
줄무늬
|
길이로 줄이간 무늬
|
53
|
다이
|
대, 받침
|
작업대
|
54
|
다이마루
|
환편 직물
|
환편 직물
|
55
|
다후타
|
태피터(taffeta)
|
경사보다 굵은 위사를 사용하여 위사의 굵은 이랑이 보이는 부드럽고 광택이 있는 직물
|
56
|
단쓰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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깃단부착
|
깃에 깃단을 부착하는 공정
|
57
|
단자쿠
|
덧단
|
셔츠류의 앞에 덧대서 단추구멍과 단추룰달게하는곳
|
58
|
단작
|
덧단
|
셔츠류의 앞에 덧대서 단추구멍과 단추룰달게하는곳
|
59
|
데스망
|
다림베게
|
소매,암홀등을 다릴때쓰는 팔뚝모양의 기구
|
60
|
덴삥
|
캠 실채기
|
실을 채우며 튀기는 부분
|
61
|
덴싱
|
풀린올, 전선
|
직물의 올이 풀린 상태
|
62
|
뎅고
|
가림단
|
바지앞부분 지퍼뒤에 붙어 가람역할을 하는 부분
|
63
|
도매주기
|
되돌려박기
|
박음시작 또는 끝부분에서 박음질을 견고하게 하기 위하여 되돌려 박는 공정
|
64
|
랍빠
|
홀더
|
솔기를 자동으로 성형해주는 아타치먼트의 일종
|
65
|
레떼루
|
상표
|
상표
|
66
|
료마에
|
겹 여밈, 겹자락
|
재킷 따위에서 여미는 앞길의 단추가 두 줄로 달린옷
|
67
|
료마이
|
더블쟈켓
|
단추가 2줄로 된 쟈켓
|
68
|
루빠
|
밀실걸이
|
밑실 부위의 조절기
|
69
|
리사시
|
겹누빔
|
겨드랑이쪽을 누비는 공정
|
70
|
마끼
|
필, 두루마리
|
옷감을 말아 놓은 것
|
71
|
마도매
|
끝손질
|
제품제조공정 중 최종공정으로 수작업으로 처리
|
72
|
마도메
|
마무리, 끝 손질
|
마무리, 끝 손질
|
73
|
마에
|
앞
|
앞
|
74
|
마이
|
재킷
|
재킷
|
75
|
마이깡
|
훅
|
비지스커트드등에 사용하는 고리형의 단추
|
76
|
마이다데
|
바지앞안단
|
바지 지퍼부분의 안단
|
77
|
마찌바리
|
구슬바늘
|
옷을 재단할때 쓰는 위치표시용 PIN
|
78
|
마카
|
본그리기
|
형지의 모양대로 그리는 작업
|
79
|
마쿠라
|
마꾸라지.굄천
|
-Sleeve Heading 소매산 부근에 생긴 빈공간을 채워주는천
|
80
|
멘판
|
면판
|
재봉기 헤드측면의 판
|
81
|
무네하바
|
앞품
|
앞의 넓이
|
82
|
문진
|
누름쇠
|
원단을 고정시키는 쇠
|
83
|
미까시
|
안단
|
길의 앞단, 목둘레, 소매 둘레 따위의 안쪽을 뒤처리 할때 쓰이는 천
|
84
|
미미
|
가단
|
천의 가장자리, 위사가 천의 끝에서 돌아오는 곳
|
85
|
미싱
|
재봉틀
|
-
|
86
|
미쓰막기
|
밑단 곡선 말아박기
|
밑단을 곡선형태로 말아 박는 공정
|
87
|
바택
|
빗장막음
|
솔기가 풀리기 쉬운 곳이나 호주머니 따위의 입구 부분을 보강하기 위하여 한 바느질
|
88
|
박꾸.행택
|
행텍
|
제조원,판매원,품질표시등등을 부착하는 라벨
|
89
|
버블
|
심지울림
|
심지접착시 일부가 들떠있는 상태
|
90
|
보데꼬
|
손잡이
|
노루발을 올리고 내리는 손잡이
|
91
|
보빙케이스
|
북손잡이
|
밑실용 북을 잡는 부분
|
92
|
보탄
|
단추
|
단추
|
93
|
빠찌아데
|
덧댐
|
가죽등 다른 천으로 덧대어 주는 공정
|
94
|
사가리
|
숙은어깨
|
숙은어깨
|
95
|
세이게이
|
정형
|
프레스나 아이론 형태잡기 공정
|
96
|
소다께
|
총길이
|
뒷목뼈에서 발끝까지의 길이
|
97
|
소대아키
|
소매트기
|
소매 단추가 달리는 곳을 터서 만든것
|
98
|
소데
|
소매
|
-
|
99
|
소데구리
|
암홀
|
소매를 달기 위하여 앞길과 뒷길에 도려낸 부분
|
100
|
소데구치
|
소맷부리
|
소매에서 손복 부분의 부리를 말함
|
101
|
소데야마
|
소매산
|
소매산
|
102
|
수소누이
|
밑직선 말아박기
|
밑단을 직선형태로 말아박는 공정
|
103
|
스베리이다
|
미끄럼판
|
재봉기 노루발 밑쪽에 마찰을 줄여 작업물이 잘 미끄러지도록 하는판
|
104
|
스쿠이
|
기계단
|
헝겁의 시접을 접어서 맞대어 바늘을 양쪽 시접에서 번갈아 넣어 실땀이 겉으로 나오지 않게 꿰매는 바느질
|
105
|
시다
|
보조
|
보조작업원
|
106
|
시다기
|
속치마
|
여자 양장의 속옷
|
107
|
시루시
|
표시,기호
|
의복 재단시 봉제를 효율적으로 하기 위하여 초크등을 이용하여 중요 부분을 표시하는것
|
108
|
시마이
|
끝 마침
|
마침
|
109
|
시보리
|
리프,고무아미
|
니트로 짜서 소매부리카라,목선등등에 사용하는 고무아미
|
110
|
시스께
|
시침
|
형태의 안정을 위한 가봉재
|
111
|
시아게판
|
다림질판
|
다림질용 작업대
|
112
|
시야게
|
끝손질
|
끝손질로서 제사처리,다림질,포장 등등의 과정이다
|
113
|
시와
|
봉제울음
|
원단이 제직불량또는 텐타불량으로 자욱이 있는것
|
114
|
싱. 심
|
심지
|
얇은 천을 힘이 있게 하기 위하여 덧대는 천
|
115
|
쓴바나
|
깃단 눌러박기
|
깃단을 겉표면에서 마지막 처리하는 봉제 방식
|
116
|
아가리
|
선어깨
|
선어깨
|
117
|
아나가까리
|
단추구멍감침
|
단추구멍을 뚫은 후 원단이 풀리지 않게 감침질 하는 것
|
118
|
아다리
|
자욱
|
프레스 또는 다리미 작업시 안의 머양이 겉으로 나타나는 현상
|
119
|
아마리
|
깃남음
|
깃의 접혀진 모양이 여유가 많이생기는 모양
|
120
|
아시닷찌
|
깃눌러박기
|
깃 부착 공정(눌러박기)
|
121
|
아시닷찌
|
깃단고르기
|
깃단 맞추어 자르기 공정
|
122
|
아웃포켓
|
겉주머니
|
겉으로 붙이는 주머니
|
123
|
아이시루시
|
실표뜨기
|
두겹이나 그 이상의 천에 바느질 선을 확실하게 하기 위하여 깊게 홈질하여 실을 자르고, 표시해 두는일
|
124
|
아키,아끼
|
트기, 트임
|
옷을 입고 벗기에 편리하도록 트는것
|
125
|
어깨싱
|
어깨 심
|
재킷이나 코트를 만들 때 소매산을 높이기 위하여 어깨 부분의 안쪽에 부착하는 심지
|
126
|
에리
|
깃
|
옷의 목 주위의 여미는 부분이나 목 주위에 붙어있는 부분
|
127
|
에리구리
|
에리달림 목선
|
에리달림 목선
|
128
|
에리구리
|
목둘레선
|
앞길과 뒷길의 깃 붙이는 부분
|
129
|
에리센당 닷찌
|
깃귀짜르기
|
깃의 모퉁이를 뾰족하게 하기 위하여 시접을 자르는 작업
|
130
|
에리쓰리
|
옷걸이끈
|
제품을 옷걸이에 걸기위한 보조끈
|
131
|
에리쯔께
|
깃달기
|
깃 부착 공정
|
132
|
오꾸리
|
톱니
|
옷감을 밀어내는 톱니판
|
133
|
오꾸마쓰리
|
속감침
|
겉으로 박음선이 보이지 않게 속으로 들어가며 감치는 형태로 봉제하는 방법
|
134
|
오도시
|
눌러 박기
|
겉박기
|
135
|
오리매
|
주름선
|
접은선
|
136
|
오비
|
허리단, 띠
|
허리에 대는 단, 바지 따위가 흘러내리지 않게 매는 허리띠
|
137
|
오비
|
허리단
|
바지,스커트등의 허리부분의 단
|
138
|
오사에
|
노루발
|
제봉시 작업물을 눌러주는 장치
|
139
|
오사에
|
노루발
|
노루발을 고정시키는 나사
|
140
|
오사에보
|
노루발대
|
노루발이 부착되는 대
|
141
|
오쿠마쓰리
|
속감침
|
천 끝을 직접 감치치 않고 안쪽의 약간 아랫 부분을 감치는 바느질
|
142
|
와끼
|
옆 솔기
|
-
|
143
|
왓펜
|
바펀(wappen)
|
작은 방패형의 기장(旗章)
|
144
|
요구찌
|
쌍입술
|
쌍 입술 주머니 입구
|
145
|
요꼬
|
경사선
|
세로선
|
146
|
요꼬마시
|
옆줄무니
|
옆줄로 된 무늬
|
147
|
요척
|
옷감 소용량
|
옷을 만드는데 사용되는 옷감의 소용량
|
148
|
우데
|
틀머리
|
재봉기 머리의 팔과 같이 생긴 부분
|
149
|
우라
|
안감
|
안감
|
150
|
우라
|
안감
|
옷의 아쪽에 대는 옷감, 라이닝(lining)
|
151
|
우라가에시
|
뒤집기
|
초벌박이 후 뒤집는 공정
|
152
|
우라가에시
|
뒤집어 박기
|
초벌박이 후 뒤집어 박는 공정
|
153
|
우마
|
말베게
|
아이론 작업대에 부착된 꼴
|
154
|
우와기
|
상의
|
상의
|
155
|
우와기
|
상의읫도리
|
양복의 상의
|
156
|
우와도오센
|
가슴둘레선
|
상동선
|
157
|
우찌아이생
|
여밈선
|
CHEST LINE에서 쌓여지는여밈 분량선
|
158
|
유도리
|
여유분
|
활동성을 위하여 주는 여유뷴
|
159
|
이도가께
|
실걸이
|
실을 걸어두는 장치
|
160
|
이도끼리
|
자동사절
|
자동으로 실을 끊어주는 장치
|
161
|
이도마끼
|
북도리
|
밑실용 실패장치
|
162
|
이도마끼기
|
실감기
|
밑실을 감을때 쓰는 부분
|
163
|
이도안나이
|
실잡이
|
실의 길을 잡아주며 조절하는 장치
|
164
|
이도조세즈-
|
실조절판
|
실을 조절해 주는 나사
|
165
|
이도조세즈끼
|
실조절기
|
실의 장력을 조절해 주는 장치
|
166
|
이세
|
여유분
|
이즈(ease)
|
167
|
자고
|
재단용분필
|
천에 원형을 표시하는데 사용하는 쵸크
|
168
|
자꾸,잣쿠
|
지퍼
|
지퍼
|
169
|
자비리
|
장식끈
|
견, 마, 목면, 화학섬유 등의 소재로 엮어 짠 장식끈
|
170
|
조시
|
박음 상태
|
실이 박힌 상태
|
171
|
조절나사
|
조절나사
|
노루발을 조절하는 나사
|
172
|
즈봉,쓰봉
|
바지
|
주로 남성복의 바지를 일컬음
|
173
|
지노메
|
올 방향
|
식서 방향
|
174
|
지누시
|
축임질
|
재단하기 전에 비뚤어진 올이나 구겨진 천을 증기 다리미로 펴는일
|
175
|
지누이
|
초벌박기
|
봉제전 형태의 안정성을 위해 미리 봉제하는 작업
|
176
|
지도리
|
새발 뜨기
|
접단을 고정 시키기 위하여 ZIGZAG형태로 뜨기 한 봉제 방법
|
177
|
진다이
|
매무새 인형
|
인체를 그대로 떠서 제작한 것
|
178
|
진동
|
진동
|
깃고대에서 겨드랑이 선까지의 치수
|
179
|
진우이도
|
굵은 견사
|
굵은 견사로서 주로 아세사리스티치로사로 사용된다
|
180
|
쯔보리
|
연결대
|
미싱판을 연결해 주는 장치
|
181
|
찌까데박기
|
안.겉 / 고정 박기
|
겉감과 안감을 움직이지 않게 고정시켜 주는 작업
|
182
|
찐빠
|
차이
|
대칭이 되어야 할부분이 대칭이 되지 않고 차이가 나는것
|
183
|
카부라
|
접단, 끝접기
|
소맷부리, 바짓부리의 접어 올린 부분
|
184
|
카이후쿠
|
간이복
|
평상복
|
185
|
카팅구
|
마름질
|
재단
|
186
|
카팅구기까미
|
재단칼
|
원단을 재단할 때쓰이는 칼
|
187
|
카프스
|
커프스, 소매부리단
|
커프스
|
188
|
카후스쯔께
|
컷스달기
|
컷스 부착공정
|
189
|
쿠사리도메
|
실쿠프 고정
|
실로 루프를 만들어 고정시키는 것
|
190
|
쿠세도리
|
모양잡이
|
평면원단을 인체모양대로 다림질로 성향을 하는과정
|
191
|
쿠세사기
|
줄임끝
|
DART가 끝나는 점
|
192
|
큐큐(QQ)
|
단춧구멍
|
오버코트의 단춧구멍처럼 한 쪽 끝은 일자형으로 막혀있는 단춧구멍
|
193
|
키파
|
깃뿔
|
셔츠의 깃을 빳빳하게하기위하여 넣는 뿔
|
194
|
킹쿠세
|
샅줄임
|
바지 앞판의 한쪽을 고환 크기만큼 여유를 만드는 것
|
195
|
택
|
꼬리표
|
제품에 가격, 치수, 소재, 세탁벙, 제조일 등의 내용을 적어 놓는 것
|
196
|
파카링
|
당김 현상
|
실의 장력이 강하여 천에 당김현상이 나타나며 우는것
|
197
|
패드
|
어깨심
|
어깨 부위를 단단하기위해 또는 볼륨을 주기위한 패드
|
198
|
패턴
|
옷본
|
옷을 제작하기위한 설계도면
|
199
|
패턴
|
문양
|
프린트문양
|
200
|
하꼬포켓
|
상자주머니
|
상자형주머니
|
201
|
하리
|
바늘
|
재봉기 바늘
|
202
|
하리나아
|
바늘구멍
|
바늘판에 나있는 바늘구멍
|
203
|
하리이나
|
바늘판
|
재봉기 바늘을 받는판
|
204
|
하리핀
|
핀
|
바늘
|
205
|
하보리
|
바늘대
|
재봉기 바늘을 꽂는 대
|
206
|
하부이도
|
견사
|
견사로 만든 봉재실
|
207
|
하사미
|
가위
|
|
208
|
하스
|
대각선
|
원단을 직각이 아닌 대각선으로 자르거나 맞출때 사용하는 단어
|
209
|
하이고
|
소매산 추김
|
어깨끝을 추켜 올리고 소매 윗쪽이 올라간 형태
|
210
|
하치도메네지
|
바늘 조정나사
|
재봉기 바늘을 고정시켜주는 나사
|
211
|
하치사시
|
팔자뜨기
|
겉으로 바늘 자국만 나게 팔(八)자 모양으로 뜨는 것
|
212
|
한소데
|
반소매
|
어깨에서 팔꿈치까지의 짧은 소매
|
213
|
헤라
|
주걱
|
직물에 표시할 때 사용하는 도구
|
214
|
헤라시
|
코 줄임
|
편물에서 소매나 진동둘레 부분의 코수를 줄여 가는 것
|
215
|
헤리
|
트리밍
|
끝면을 천으로 말아박은질 하는것
|
216
|
호꾸로누이
|
통솔박음
|
브라우스등에서 솔기의 견고성을 위해 두번 꺽어박은 박음질 일종
|
217
|
호시
|
숨은 상침
|
바늘자욱만 나게 손봉재하는 것
|
218
|
호시누이
|
숨은 상침
|
바늘자욱만 나게 손봉재하는 것
|
219
|
혼솔 지퍼
|
숨은 지퍼
|
컨실(conceal) 지퍼, 맞물리는 금속 부분이 보이지 않는 지퍼
|
220
|
화스너
|
지퍼
|
의복이나 구두, 지갑, 가방 등을 잠그는 용구
|
221
|
후미이다
|
발판
|
재봉기 발판
|
222
|
후야시
|
코 늘임
|
편물에서 코수를 늘여가는 것
|
223
|
후크로
|
호주머니
|
포켓(pocket)
|
224
|
후타, 후다
|
호주머니 덮개
|
뚜껑, 호주머니 위에 붙이는 덮개, 플랩(flap)
|
225
|
히까리
|
광택
|
무리한 다림질시 천이 변질되어 광택이나는 현상
|
226
|
히자이다
|
무릎판
|
무릎으로 진행을 조절시키는 부분
|
227
|
히쯔미구
|
휠
|
재봉기에서 동력을 전달하기 위해 벨트를 거는 바퀴
|
모두에게 유익한 시간이었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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