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알쏭달쏭 영어 표현

IN , AT <그림으로배우는 전치사 1탄 >

Sheldon's 2022. 3. 7. 10:52
반응형

안녕하세요 Sheldon 입니다.

영어 포스팅은 매주 월 update 됩니다.

 

이웃분께서 전치사에 대해 더 공부를 하고 싶다고 해주셔서 오늘부터 시간이 되는대로 전치사에 대해서 설명해 보려고 합니다.

*전치사 1탄 무료 강의 보기

 

 

 

전치사를 설명하기 전에 먼저 하고싶은 말이 있습니다.

전치사는 외워서는 절대 마스터 할 수 없습니다.

전치사는 그 본질을 알아야 자연스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가 문법 정말 싫어하는데 딱 문법은 한줄만 하고 본격적인 전치사 설명으로 넘어 가겠습니다.

전치사의 문법

전(앞에)치(위치하다)사(명사)는 이름을 풀어보면 대충 뜻을 알 수 있는데 바로 명사 앞에 위치해 명사를 수식하는 역할을 합니다.

(명사는 명사절 동명사 대명사등을 모두 수식할 수 있습니다.)

명사 : at the cafe.

대명사 : with her.

동명사 : after saying.

명사절 : I'm interested in how many people go there.

(at, with, after, in 모두 전치사 입니다.)

이처럼 명사를 모두 수식하는것이 전치사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치사의 종류가 매우매우 무지무지 많습니다.

문법이야기는 여기까지 하구요,

오늘은 그중에 가장 많이 혼동하는 At 과 In 의 본질에 대해 말해 보려고 합니다.

Let's get started


제가 두장의 사진과 각 사진에서 두가지 상황을 제시하겠습니다.

어느 상황에서 at과 in을 써야 하는지 생각해 보시고 스크롤을 내려 주세요.

사진 1

A. 왼쪽 빨간 원의 여자는 카페에서 친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B. 오른쪽 빨간 원의 남자는 앞에 지나가는 남자를 감시하고 있습니다.

사진 2

A. 친구에게 카페로 오라고 연락을 하고 있습니다.

B. 친구와 통화를 하고 있는데 카페 음악소리가 너무 커서 통화음이 잘 들리지 않습니다.

생각해 보셨나요?

사진 1,2 모두 A의 상황은 at을 써야 하고 B의 상황은 in을 써야 합니다.

사진 1

A. 왼쪽 빨간 원의 여자는 카페에서 친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 at

She is waiting for a friend at the cafe.

그녀는 카페에서 친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B. 오른쪽 빨간 원의 남자는 앞에 지나가는 남자를 감시하고 있습니다. => in

He is watching a man in the cafe.

그는 카페에서 한남자를 감시하고 있습니다.

사진 2

A. 친구에게 카페로 오라고 연락을 하고 있습니다. => at

He is calling his friend at the cafe.

그는 그의 친구와 카페에서 통화를 하고 있습니다.

B. 친구와 통화를 하고 있는데 카페 음악소리가 너무 커서 통화음이 잘 들리지 않습니다. => in

(전화가 잘 들리지 않는 상황)I'm sorry I can't hear you because of the music in the cafe.

미안, 카페 음악때문에 잘 들리지 않아

예문에서 보면 알겠지만, at은 목적을 가지고 있을때 사용이 가능 합니다.

반면에 in은 어떤 공간에 있든 그 공간의 목적은 중요치 않고 그 공간에 있는 그 자체가 필요한 경우에만 사용해야 합니다.

사진1의 A번 예문을 보면 커피를 마시는 목적을 위해 카페에 있으니 at을 써야 합니다.

사진1의 B번 예문을 보면 커피를 마시는 목적이 아니라 그 공간에 있는 한 남자를 감시 하기 위해 카페에 있기 때문에 in을 써야 합니다.

사진2의 A번 예문을 보면 커피를 마시는 목적으로 카페에 왔고 친구랑 통화를 하고 있습니다.(at)

사진2의 B번 예문을 보면 커피를 마시는 목적을 위한 카페가 아니라 카페라는 공간안에 울리는 음악 을 이야기 하기 때문에 하나의 공간을 이야기 합니다.(in)

우리는 커피를 마시기 위해 카페에 가서 친구에게 전화가 오면 "나 지금 카페에 있어" 라고 말합니다.

카페안에 있기 때문에 한국사람들은 반사적으로 at이 아니라 in을 먼저 떠오르는데 in은 공간 자체를 의미하지 목적을 가지지 않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장소가 목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장소를 지칭할때 at을 많이 사용 합니다. (같은 맥락으로 세부 목표가 있다면 at을 사용할수 있습니다.)

At the bus stop.(버스를 타려는 목적이기 때문에 at을 사용 합니다.)

At the party.(파티를 하려는 목적이 있기 때문에 at을 사용 합니다.)

At 9PM. (9시라는 정확한 목표가 있기 때문에 at을 사용 합니다. / 반대로 정확한 목표가 없는 오전 이라는 표현을 할때는 공간의 개념을 강조한 in the morning 을 사용 합니다.)

At the park.(산책을 하러 왔을때 사용 가능 합니다. 산책이라는 목적이 있습니다.)

In a park.(예를 들면 모르는 길을 가다가 갑자기 공원이 나왔고 여기서 길을 잃은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길을 잃어 어느 공원인지 몰라 위에는 the park라 했지만 아래는 a park 라 했습니다. 공원에 온 목적은 없습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이렇게 쉽게 끝나면 전치사가 아니죠

위에 설명한 예문에서 at대신 in을 쓰고 in 대신에 at을 쓸 수 있을까요?

물론 상황에 따라 모두 사용 가능 합니다.

하지만 장소를 설명하려는 목적이 달라지게 됩니다.

예를 들어서

아래 문장을 at대신에 in으로 바꿔 보겠습니다.

He is calling his friend at the cafe. -> He is calling his friend in the cafe.

(그는 그의 친구와 카페에서 통화를 하고 있습니다.)

뉘앙스가 어떻게 달라질까요?

앞에는 커피를 마시면서 친구와 통화를 하고 있다면

뒤에 in을 사용할때는 커피를 마시는것 보다는 카페안에서 통화를 한다는 장소를 강조하게 됩니다.

(예를 들자면) 사진을 보니 아주 조용한 카페인데 30분째 큰소리로 친구와 통화를 하고 있을 수 있겠죠.

옆테이블에 있는 커플이 말합니다.

Hey, He is calling (someone) in the cafe for 30 minutes!

이봐 저 사람 30분째 카페 안에서 통화 하고 있어.

이런식으로 at 과 in을 용도에 맞게 사용이 가능 합니다.

다만, 중요한것은

우리는 어떤 상황에 at 어떤 상황에 in을 써야할지 큰 그림은 그려졌습니다.

이제 수많은 예문을 찾아 내것으로 만드는것은 본인 스스로 할일 입니다.

최대한 쉽게 설명하려고 하는데 전치사는 정말 본인 스스로 수많은 예문을 보고 익혀야 하구요, 그러기 전에 이렇게 전치사의 본질을 알고 접근해야 그 문장을 보면서 "아~ 그렇구나 그런 의도구나" 하고 아실 수 있습니다.


모두에게 유익한 시간이었기를 바랍니다.

저는 제가 직접 포스팅하는 내용만 올립니다. 이웃추가 하시고 소식 먼저 받아보세요.

'무역 실무서' 관련 전자책 ,강의 구매 및 기업 또는 개인 실무 강의 진행 합니다.

크몽 : https://kmong.com/gig/239364

탈잉 : https://taling.me/Talent/Detail/26910

무역실무 강의 13’ 미리보기 : https://youtu.be/nSgj_cdwD2c (Full version 1H45M)

'English Business email 작성법' 전자책 , 강의 구매 가능 합니다.

크몽 : https://kmong.com/gig/277071

탈잉 : https://taling.me/Talent/Detail/31450

강의 13’ 미리보기 : https://youtu.be/zINDqi-aGrE (Full version 1H17M)

'인문학으로 배우는 재미있는 영단어 이야기' 전자책 구매 가능 합니다.

크몽 : https://kmong.com/gig/332619

탈잉 : https://taling.me/Talent/Detail/37917

'10년째 영알못 외국인과 대화하는 영어공부법' 전자책 구매 가능 합니다.

전자책을 구매하면 영어공부관련 '개인컨설팅'을 유선으로 진행해 드립니다.

크몽 : https://kmong.com/gig/351184

탈잉 : https://taling.me/Talent/Detail/40466

'칼퇴를 부르는 섬유인 벤더인 원단실무서' 전자책 + 강의 구매 가능 합니다.

크몽 : https://kmong.com/gig/361168

탈잉 : https://taling.me/Talent/Detail/41660

원단실무 강의 10’ 미리보기 : https://youtu.be/t5LS6I7DoLU (Full version 2h12m)

성공하는 해외영업 취업, 면접, 코칭 상담

강의 및 개별 구매 또는 상담 문의 : Sheldonlee@kakao.com

↓↓ 다른 포스팅 보러가기 ↓↓

 

Start / Begin : 시작하다 "차이점이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Sheldon 입니다. 영어 포스팅은 매주 월/목 update 됩니다. ​ 그림으로 배우는 영단어 시간 입니다. 오늘은 Start 와 Begin 차이점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Let's get started 먼저 오늘 소개할

sheldonlee.tistory.com

 

 

반응형